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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콘텐츠가 핵심
닥터송
2021-09-27 13:20:49

속임수 마케팅의 종말

사람들은 더 이상 스팸으로 오는 이메일을 열어보지 않는다. 무작위로 보냈던 스팸 메일의 효과는 나날이 떨어지고 있으며 수천 수만, 아니 수백만통을 보내봐야 얻어지는 성과는 보잘 것 없다. 스팸 문자 또한 통하지 않는다. 사기에 가까운 문구나 방법이 아니고서는 더 이상 사람들을 현혹하기 힘들다.

뻔한 광고로 블로그나 카페를 도배하던 마케팅도 끝나가고 있다. 사람들은 검색되는 맛집이 더이상 맛집이 아님을 안다. 뉴스에 보도되었다는 곳도 TV에 나왔다는 곳도 예전에는 유명해져 줄을 섰지만 이제는 맛이 없으면 며칠도 가지 않아 수명을 다한다. 유튜브나 인스타에 인플루언서들이 즐겨 사용하던 핫한 아이템도 강추하는 물건도 점점 시간이 흐르며 효율은 떨어지고 있다.

광고를 진행하면 비례하여 매출이 오르던 시절이 있었다. 고객이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고 시장이 한정적이었던 때였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와 함께 광고 또한 범람하는 시대가 되었다. 누구나 비슷한 마케팅을 하고 효율은 점점 더 낮아져만 가고 있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똑똑해 지고 있으며 진화하고 있다. 수많은 광고 속에서 속임수 마케팅을 구분할 줄 알며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하려 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마케팅 또한 더불어 변화하고 있다. 과거 단순 가격 할인, 1+1, 기간 한정, 선착순, 한정기회 등의 단순한 캠페인으로는 한계에 부닥친 것이다.

 

앞으로는 콘텐츠가 핵심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병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느 정도 상위노출만 되어도 환자가 오던 시절이 있었다. 클릭 해보면 퀄리티가 떨어지는 사진과 유인성 멘트가 가득했다. 심지어 글을 읽어 보면 병원과 전혀 관련이 없거나 문법에도 맞지 않는 내용도 있었다. 하지만 성과는 분명히 있었다. 정보를 찾고 병원을 검색하는 환자들에게 어찌되었건 노출이 되니 환자들이 찾아왔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많은 것이 변했다. 환자들은 진화했고 더 이상 평범한 콘텐츠로는 내원까지 이어지는 동기를 유발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 사람들은 포스팅된 글과 사진을 꼼꼼이 살펴보고 다른 병원과 비교를 한다. 비슷하게 마케팅을 하는데도 사람들은 전문성과 함께 진정성과 가치가 있는 병원을 알아보고 선택 한다.

최근의 병원 마케팅 콘텐츠는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건강정보 제공, Q&A 형태의 궁금증 해결, 병원이나 의료진과 관련된 스토리텔링, 클리닉별 진료안내서, 치료 단계별로 쉽게 설명한 주의사항 등으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의 개발된 콘텐츠가 단순한 건강정보 등으로 그쳤다면 지금은 실제 환자들이 궁금해 하고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전하는 의료 정보의 수준 또한 단순한 상식 수준에서 점차 전문 의료 지식 전달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콘텐츠는 이미지, 텍스트 형태에서 발전해 전문 의료 컬럼, 화려한 그래픽의 카드 뉴스, 팟캐스트나 유튜브 등을 활용한 동영상 콘텐츠 등으로 점점 더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의료서비스를 판단하는 기준

병원마다 각자의 장점을 내세우며 의료서비스의 품질을 자랑한다. 과거에는 뚜렸한 장점이 없어도 누구나 제공하는 서비스라도 환자가 의료라는 전문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깊지 않아 포장만 잘하면 통하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경쟁이 심화되고 마케팅이 치열해지면서 이제는 환자들이 병원을 비교하고 콘텐츠로부터 병원의 장점을 깊게 파악하는 시대가 되었다.

펼쳐진 수많은 상점 중에서 보다 싸고 보다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이다.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보다 좋은 치료와 신뢰를 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 또한 환자의 선택이다. 환자들은 어떻게 비교를 하고 의료서비스에 질을 판단 할까? 병원 마케팅을 단순히 포장만 하는 것이 아닌 실질적으로 환자의 신뢰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1. 치료법, 의료진

환자가 병원을 찾는 목적은 질병의 치료와 건강에 회복이다현대에는 좋은 치료와 더불어 부작용 없이빠른 회복 시간과 낮은 치료비를 선호하는 추세다모두를 만족시키기는 어렵다고난도 치료와 고수가 전략을 앞세우거나 메인 클리닉을 주무기로 내세우는 전략의료진에 경험이나 학벌 등을 내세우는 전략 등이 주로 사용된다

의료진에 신뢰를 높이기 위해 명의를 내세우는 것은 전통적인 병원 마케팅에 한 방법이다지금까지도 환자들은 치료로 유명한 원장을 만나기 위해 예약을 하고 줄을 선다전문의 제도와 맞물려 특수 분야에 전문 소양을 갖춘 원장의 이력과 경험은 환자들에게 깊은 신뢰를 준다

  1. 연구, 세미나

현대는 모든 것이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다의술과 장비 또한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최신 의술을 배운 경쟁자가 해마다 대학을 졸업하고 개원을 한다학교를 졸업하면 배웠던 의술로 평생을 갔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의료 기술의 습득과 발전을 위해 개원을 한지 오래된 원장도 주기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평소 병원을 운영하기에도 바쁜 원장들에게 야간과 소중한 주말을 할애하는 노력을 환자들은 과연 알까이러한 연구세미나 활동을 알리지 않으면 환자들은 알 길이 없기 때문에 사진과 동영상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필요하다설사 이러한 홍보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이러한 노력은 병원 내부적으로도 환자와 구성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1. 환자후기 만족도

의료 서비스가 상향 평준화된 요즘 웬만한 중증 질환이 아니고서는 로컬에서도 치료가 가능한 세상이다이렇다 보니 환자들은 치료도 잘하면서도 친절하고 만족도가 높은 병원을 찾는다많은 병원에서 자필 환자 후기나 카톡 상담 내역 등을 오픈하고 있으며 환자들은 이를 병원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포인트로 생각한다

눈에 보이는 제품과 달리 서비스의 특성상 체험해 보지 않으면 결과를 알길이 없기에 환자들은 다른 사람의 후기나 병원에 만족도에 관심이 가기 마련이다우리 병원에 만족도가 높다라는 말뿐인 주장보다는 객관적인 정보로 이를 시각화통계화 하여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에 효과적인 약은 병원을 어필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물론 제약회사에서 모든 약이 쏟아져 나오는 지금 예전보다는 못하지만 우리 병원만에 개발된 특허 받은 약이 있다는 것은 좋은 마케팅 포인트가 된다약이 환자들에게 신뢰성을 주기 위해선 치료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통계자료나 논문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여기에 적절한 네이밍과 포장안내서 등이 첨부되면 더욱 좋다

  1. 논문, 책

과거에는 논문에 대한 인식이 낮았으나 최근에는 논문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말로만 치료를 잘한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환자들에게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몇몇 꼼꼼한 환자들은 원장이 발행한 논문을 인터넷으로 찾아보기까지 한다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고 간주되는 급 논문이라면 원내외부에 활용하여 높은 공신력을 줄 수 있다

책 출간 또한 해당 분야에 전문가라는 신뢰를 심어줄 수 있어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책 한권을 출간하기까지 많은 비용과 노력이 소요되었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의외로 쉽게 책을 낼 수 있다이렇게 출간된 책은 원내 데스크나 진료실에 비치하여 배포하고 온라인을 통해 외부에 알려질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1. 방송, 언론

방송이나 언론은 스타마케팅이라고 할 만큼 파급력이 매우 큰 것이 장점이다물론 이면에는 쇼닥터라는 오명도 있다하지만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케이블인터넷 방송 등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대중들의 관심 증가로 의사들의 방송 진출은 나날이 늘어나는 추세다

방송은 대중들에게 병원을 찾아가야만 만날 수 있는 의사를 긴 시간 동안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정보에 갈망하는 환자들은 방송과 언론을 통해 간접적으로 의사들을 만나면서 질환과 건강에 대한 정보를 채운다비용과 콘텐츠 제작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여되지만 그만큼 파급력이 큰 것이 바로 방송이다대체적으로 방송은 공중파와 케이블등이 주로 활용되며 언론은 신문잡지 등에 기사나 컬럼전문가 형태의 구성이 주를 이룬다

  1. 특허, 상표

특허나 상표는 특허청을 통해 특허발명에 대해 독점적 우월권을 부여하는 제도로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에만 부여한다는 특성을 갖는다이런 이유로 아직까지 특허나 상표는 대중들에게 특별한 것이라는 효과를 주기에 충분하다특허 받은 치료제나 수술법 등은 두말 할 것도 없고 교정장치신체 교정기구부가적인 보조 장치라도 그 효과는 환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간다

특허와 상표는 모두 출원과 등록이라는 절차를 거치지만 마케팅에 따라 출원만으로도 특별한 것으로 홍보하는 경우도 많다특별한 치료나 방법장치로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이라면 다소 복잡하더라도 최대한 특허와 상표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1. 상장, 인증

수상 또한 환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요소로 비추어 질 수 있다객관적인 근거에 있어서는 비판의 요소가 많지만 수상은 대중적으로 인지도나 광고 효과가 높다는 점에서 많은 신뢰감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인증이나 전문병원 인증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부여되며 발급 조건 또한 까다롭기 때문에 공신력도 높고 환자의 신뢰도 높은 편이다

  1. 진정성

유방암 수술을 하고 입원중인 환자가 있었다남편이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집으로 돌아가자 갑자기 눈물이 앞을 가렸고 때마침 간호사가 회진을 위해 병실로 들어왔다간호사는 순간 놀랐지만 곁으로 다가와 진정이 될 때까지 환자의 손을 꼭 잡고 있었다

병원은 환자와 진심으로 소통해야 하며 이것이 병원마케팅에 기본이다특히 본모습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최근의 트렌드에 맞춰 병원에 진정성을 환자에게 표현하는 것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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