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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성공사례

Successful
Case 1.

강남 ㄱ치과

낮은 매출에 의한 적자로 폐업 위기에 처해있던 서울 소재 로컬 치과의원.

몇 년에 걸쳐 매출과 환자가 지속적으로 하락. 인근 경쟁 치과에 비해 넓은 면적이지만 환자가 적어 활용도가 낮고 오히려 높은 임대료와 관리비에 폐업이나 축소 이전을 고려중이였습니다.

하루 평균 환자 1.8명
하루 평균 신환 1.5명
한 달 평균 매출 약 2,200만원

현황분석

내부역량

병원 개원한지 10년 이상, 재진환자 비율 70% 이상
의료진 명문대 출신의 박사학위 소지자. 진료 경험과 스킬 풍부. 하지만 환자에 대한 응대나 서비스 마인드가 부족
직원 직원 모두 연령이 높아 경험은 많으나 동기부여가 부족한 상황
운영 종이차트 사용, 예약제이나 이행율 70%이하로 낮음. 오래 전 병원 운영 시스템으로 개선 필요

상권분석

역세권 지하철 근접 역세권, 200m 거리에 다른 라인에 지하철역이 있음. 하지만 학교와 군대 부지로 상권은 매우 낙후된 상태.
위치 메인 상권인 건널목, 버스정류장과는 50m 정도 비껴있으나, 지하철 출구 바로 앞이어서 위치상 A급
주변 경쟁병원 300m 반경 경쟁치과 6개, 그 중 홈페이지나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는 곳 없음
인구 400m 상권 총인구 5만 명, 30대 19%, 20대 16%, 40대 16%, 인구밀집도는 15,815로 서울시 평균에 약간 못미침

진행프로그램

문제점
  • Point out problem

서비스 마인드 부족, 올드한 내부 운영, 직원들의 동기부여 부족. 경영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

변화
  • Changing point

원장과 직원면담을 통한 코칭. 동기부여 강화, 원데이 행사를 통한 서비스 마인드 개선과 함께 구체적인 목표와 비전 제시.

  • Specific point

컨설팅 5개월 차에 홈페이지 오픈, 블로그 개설 후 키워드 노출 -> 컨설팅이 끝난 후 지속적인 효과가 있었음.

보충
  • Additional point

단기, 중기 목표로 설정하여 인센티브 시스템 도입. 근로 계약서와 복지안 체계적인 노무 관리와 급여테이블 생성

인력과 매출 변화

인력변화



직원 두 배 이상 증가
컨설팅 전 원장, 실장, 직원 3인 총 5명
컨설팅 후 원장, 실장, 팀장, 데스크 2명, 진료실 6명, 소독 1명 총 12명으로 증가

매출변화



매출 세 배 이상 증가
컨설팅 전 월 매출 2,200만원
컨설팅 6개월 차 월 매출 7,500만원
컨설팅 종료 월 매출 1억 달성

Successful
Case 2.

ㅅ한의원

지방 소재의 한의원.

갑작스런 매출 하락으로 컨설팅 의뢰. 분석결과 6개월에 걸쳐 매출이 절반으로 뚝 떨어진 상황. 내부적으로 의료진의 교체나 직원 교체가 없었으나 경쟁병원과 외부적인 마케팅 상황 등으로 매출 하락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하루 평균 환자 8명
하루 평균 신환 0.5명
한 달 평균 매출 약 4,000만원

현황분석

내부역량

병원 개원한지 오래되었고 10년 이상으로 재진 환자 비율(40%)이 높음.
의료진 진료 원장들의 경우 지방 소재 학력이지만 해당 질환에 대한 의료 경력 풍부.
직원 직원 연령대와 경력이 다양함. 병원 직원관리 시스템은 잘되어 있는 수준. 하지만 분위기가 침체되어 있음.
운영 전자차트 시스템과 예약제 운영, 체계화된 상담 자료 등을 구비하고 있어 전반적인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었음.

상권분석

상권 지방 메인 상권에 위치. 지하철에서의 접근성은 조금 떨어지나 반경 200m 안에 해당 지역 메인 병원들이 모두 위치
위치 지역 주민들이 메인 상권으로 여기는 모퉁이 대로의 메디컬 센터 내에 입주. 위치상 S급
주변 경쟁병원 300m 반경 경쟁병원 10여 개, 모두 홈페이지 운영 중이며, 블로그와 카페 등 온라인마케팅 치열하게 경쟁중.
인구 지방 특화 병원으로 인구에 의한 영향보다는 마케팅을 통한 5~10Km 반경 내 환자 유입이 타깃임.

진행프로그램

문제점
  • Point out problem

내부적인 문제점도 있었으나 매출 급감의 가장 큰 원인은 경쟁병원에 의해 마케팅이 밀리는 상황. 키워드 노출도를 체크해보니 주요 키워드들이 모두 잠식상태.

변화
  • Changing point

상황 분석후 철저하게 마케팅으로 전환. 중요도가 높은 키워드를 분류하여 빠른 시간동안 집중적인 광고 집행.

  • Specific point

최적화 블로그와 카페를 통한 키워드 바이럴 광고 진행. 지역 키워드 광고 강화와 언론보도를 통한 브랜딩 광고를 함께 집행

보충
  • Additional point

내부 직원 면담을 통해 인센티브와 직원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려 했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 3달 만에 컨설팅 종료.

인력과 매출 변화

인력변화



매출이 급감했다가 회복된 사례.
컨설팅 전 5명
컨설팅 후 컨설팅 전과 후의 인원 변화는 없음

매출변화



매출 두 배 이상 증가
컨설팅 전 컨설팅 전 매출이 급감하여 매월 20-30%씩 하락
컨설팅 후 두 달 만에 바로 회복, 증가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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